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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없이도 소통이 가능할까? – 초등 독서토의에서 나눈 이야기"

온 독서논술 2024. 11. 12. 10:12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직접 소통하기를 배우다


이번 주 독서토의에서는 초등 6학년 친구들인 설0, 민0, 시0과 함께 『오늘부터 문자 파업』 책을 읽으며 스마트폰의 사용과 직접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었어요. 아이들 스스로 스마트폰 의존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자신들의 생각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면서 생동감 넘치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시0이의 질문과 생각: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편할까?"

 

시0이는 책에서 **"스마트폰은 진실을 왜곡하고 비밀을 만들어 상처를 준다"**는 구절에 주목했어요. 스마트폰이 비밀을 쉽게 만들고, 친구들 사이에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시안이는 직접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어요. 시안이는 친구들이 곁에 있어도 자주 스마트폰을 쳐다보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소통의 단절을 가져온다고 생각하며, **"진짜 소통은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시안이는 친구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직접 대화할 필요성을 일깨워 주었죠.

 

선생님의 멘트:
"시0이가 지적한 것처럼, 스마트폰이 꼭 필요한가 하는 질문을 해 볼 필요가 있어요. 우리 함께 있을 때, 진짜 소통은 바로 눈을 맞추며 이야기하는 것 아닐까요?"

 


민0이의 발표: "스마트폰 대신 직접 대화해요!"

민0이는 책 속에서 주인공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도 친구들과 진실된 소통을 이어가는 장면에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는 특히 스마트폰의 '문자'를 대신하여 직접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더 솔직하고 기분 좋다고 발표하며, 디지털 대화보다 직접 대화의 장점을 강조했어요. 민0이는 **"가끔 스마트폰에 집중하기보다 옆에 있는 사람에게 집중해보자"**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친구들에게 직접 소통의 기쁨을 전하고자 했습니다.

 

선생님의 멘트:
"민0이가 말한 것처럼, 진정한 소통이란 옆에 있는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되는 거예요. 가끔 스마트폰을 멈추고, 옆 사람과 대화해 보세요. 그 시간이 더 즐거울 거예요."


설0의 생각: "스마트폰 없이도 충분해요!"

설0는 책에서 등장하는 가수가 스마트폰을 멈추고 대화를 장려하는 모습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스마트폰 없이 직접 얼굴을 보고 소통하는 것이 훨씬 의미 있다고 이야기했어요. 또한, 설0는 **"스마트폰은 우리가 필요할 때 잠시 사용하는 도구일 뿐, 항상 붙잡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발표하며, 친구들과 실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을 줄일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선생님의 멘트:
"설0가 얘기한 것처럼, 스마트폰은 꼭 필요한 순간에만 사용하는 도구예요. 스마트폰 없이도 친구들과 충분히 즐겁게 지낼 수 있다는 걸 깨닫는다면, 여러분의 일상도 한결 풍성해질 거예요."


수업에서 나눈 결론: "대화하고 소통하라"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스마트폰이 없는 상황에서도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지 않고 대화를 통해 관계를 더욱 깊이 쌓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죠. 책에서 **"말로 하든, 문자로 하든, 소통은 상대방을 위한 마음이 담겨야 한다"**는 가수 제인의 메시지를 통해, 아이들은 스마트폰 없는 생활이 가져다주는 여유와 진정한 소통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멘트:
"이 책의 저자는 문자나 스마트폰에 의존하기보다는, 서로 얼굴을 보고 대화하는 것이 진정한 소통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어요. 여러분도 이 메시지를 가슴에 새기고, 소중한 사람들과 진심 어린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어요!"


이러한 독서토의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힘을 키우고,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대화하면서 아이들의 사고와 감정 표현 능력을 더욱 키워주고 싶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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