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쌓기

후계자와 전수자 그리고 제자에 대하여

세계시민 2009. 12. 11. 23:34

인간극장 흑암골 옹기 4대를 보다가 경북 무형문화재 아버지 정학봉 옹에 이어 무형문화재 전수자의 길을 걷고 있는 정대희(52)씨가 부인과 제자를 두는 문제로 다투다가 결국 가업을 잇겠다고 나선 아들 정창준(29)씨를 후계자로 양성하는데 힘쓰기로 합의합니다. 과연 제자와 계승자는 어떻게 다를까요?

 

후계자와 제자 등 관련 용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후계자[後繼者]는 어떤 일이나 사람의 뒤를 잇는 사람을 말합니다. 김정일은 김일성의 후계자이고, 최근 김정은이 김정일 후계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천주교에서 교황은 예수님의 수제자인 베드로의 후계자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후계자는 단순한 제자가 아니라 스승 또는 앞선 이의 모든 것을 이어받는 존재라는 의미입니다.

 

비슷한 말로 계승자 또는 계승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승자[繼承者]란 조상의 전통이나 문화유산, 업적 따위를 물려받아 이어 나가는 사람. 또는 선임자의 뒤를 이어받은 사람입니다.

 

2. 전수자[傳受者]는 기술이나 지식 따위를 전하여 받는 자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한자가 바뀌면 전수자[傳授者]는 기술이나 지식 따위를 전하여 주는 스승이라는 뜻이 되어 버립니다.

 

3. 제자[弟子]는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거나 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특히 기독교에서는 예수의 가르침을 받아 그의 뒤를 따르는 사람을 뜻합니다.

 

제자에는 다시 여러 낱말이 있습니다.

 

㉠ 고족제자[高足弟子] - 학식과 품행이 뛰어난 제자.

 

㉡ 문제자[門弟子] - 문하생(門下生)과 같은 말로 문하에서 배우는 제자입니다. 즉 스승 밑에서 바로 배우는 제자를 말합니다. 문인, 교하생, 문생, 문제도 모두 같은 말입니다. 특히 직제자[直弟子]는 문하에서 직접 배운 제자를 말합니다.

 

㉢ 법제자[法弟子] - 불법의 가르침을 받는 제자.

 

㉣ 불제자[佛弟子] - 불교에 귀의한 사람.

 

㉤ 사대제자[四大弟子] -석가모니의 으뜸가는 네 제자. 수보리(須菩提), 가전연(迦旃延), 가섭(迦葉), 목건련(目犍連)을 이릅니다.

 

㉥ 십제자[十弟子] - 십대제자[十大弟子]의 줄임말로 석가모니의 뛰어난 제자 열 사람을 말합니다. 두타 제일 마하가섭, 다문 제일 아난타, 지혜 제일 사리불, 신통(神通) 제일 목건, 천안(天眼) 제일 아나율, 해공(解空) 제일 수보리, 설법 제일 부루나, 논의(論議) 제일 가전연, 지율 제일 우바리, 밀행 제일 나후라를 이릅니다.

㉦ 사상제자[泗上弟子] - 공자의 제자.

 

㉧ 십이제자[十二弟子] - 십이사도, 열두제자를 말합니다. 예수의 열두제자로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마태, 야고보, 다대오, 시몬, 도마, 가롯유다를 말합니다. 가롯유다의 경우 나중에 빠지고 맛디아를 넣기도 합니다.

 

㉨ 손제자[孫弟子] - 제자의 제자.

 

㉩ 수제자[首弟子] - 여러 제자 가운데 배움이 가장 뛰어난 제자.

 

㉪ 이원제자[梨園弟子] - 기생 학교의 학생.

 

㉫ 중제자[衆弟子] - 많은 제자.

 

㉬ 여제자[女弟子] - 여자 제자.

 

㉭ 애제자[愛弟子] - 아끼는 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