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쌓기

신인, 신참, 새내기, 신출내기, 루키, 초심자 어휘 정리

온 독서논술 2009. 12. 26. 22:59

신인, 신참, 새내기, 신출내기, 루키, 초심자 어휘 정리

 

 

신인[新人]은 예술계나 체육계 따위와 같은 분야에 새로 등장한 사람을 말합니다. 예전에, ‘새색시’를 이르던 말로도 쓰였습니다.

 

신인과 비슷한 말로 신참[新參]이 있습니다. 신참은 단체나 부류에 새로 참가하거나 들어 온 사람으로 ‘새내기’로 순화해 씁니다. 예전에는 새로 벼슬한 사람이 처음으로 관청에 들어가는 것을 뜻하기도 했습니다.

 

‘새내기’는 ‘신입생’ 또는 ‘신출내기’의 뜻으로 새로 만들어 쓰는 말입니다.

 

신출내기[新出내기]는 어떤 일에 처음 나서서 일이 서투른 사람으로 여기서 신출[新出]은 새로 세상에 나온 인물이나 물건을 뜻합니다. 또한 신출은 곡식이나 과일 따위에서 그해에 들어 처음 거두어들인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신입[新入] 역시 어떤 모임이나 단체에 새로 들어오는 것으로 신입생[新入生]은 특히 새로 입학한 학생을 뜻합니다.

 

루키 [rookie]는 신병, 새 징모병, 풋내기, 초심자를 뜻하는 영어입니다. 원래 서양 장기인 체스(chess)에서 차(車) 역할을 하는 루크(rook)에서 유래된 용어로, 노비스(novice) 또는 프레시맨(fresh-man)이라고도 부릅니다.

 

‘풋내기’는 경험이 없어서 일에 서투른 사람 또는 차분하지 못하여 객기를 잘 부리는 사람을 말합니다.

 

또 초심자[初心者]는 어떤 일을 처음 배우는 사람이나 어떤 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