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뉴스

왕기춘 금메달 축하합니다. 나이트클럽은 가지 마세요~

온 독서논술 2009. 12. 13. 08:27

왕기춘 금메달 획득을 축하합니다. 특히 이원희가 보유하고 있던 국내 선수 최다 연승 기록48연승을 훌쩍 넘어선 52연승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의미 깊은 일은 지난 10월 나이트클럽 폭행 사건으로 물의를 빚고 선수 생활을 은퇴할까도 생각했다가 거둔 금메달이기 때문입니다. 왕기춘 선수가 지난날을 교훈삼아 자만해서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지 않고 더욱 운동에 매진하여 연승 기록, 금메달 소식을 계속 전해주길 바랍니다.

 

왕기춘이 도쿄 그랜드슬램 유도대회 남자 73㎏ 전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회전 - 부전승

2회전 - 르윈스키(폴란드)에게 한판승

3, 4회전 - 경고승

준결승 - 니콜러스 트리턴(캐나다)에게 유효승

결승 - 아와노 야스히로(일본)를 꺾기 한판으로 한판승

 

한판승, 경고승, 유효승 등 다양합니다.

 

유도경기에서 쓰이는 득점 기준과 벌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한판(Ippon)

 

① 걸은 기술이 완전히 성공하여 그 결과, 등이 매트에 완전히 닿았을 때

② 누르기에서 25초 동안 상대가 풀려나지 못하도록 제압했을 때

③ 누르기 또는 조르기, 꺽기 기술로 상대를 제압하고 있을 때 손 또는 발로 두 번 이상 자리나 몸을 치거나 ‘항복’이라고 말했을 때

④ 한 경기에서 동일한 선수가 두 번째의 "절반" 득점을 얻었을 때 "절반 합해서 한판"

 

★ 절반(Waza-ari)

 

① 한 선수가 능숙한 기술로 상대를 메쳤으나 "한판"에 필요한 기술 4요소(세찬기세, 탄력, 속도 , 통제력) 중 어느 하나라도 부족할 때

② 누르기에서 20초 이상 25초 미만 동안 누르고 있을 때

③ 상대 선수가 금지사항을 범하여 "경고" 처벌을 받을 때 (반대측 선수가 "절반"을 득점한것으로 인정)

 

 

★ 유효(Yuko)

 

걸은 기술이 부분적으로 성공해 그 결과, 등이 매트에 닿은 상태. 기세. 탄력 등이 절반에 약간 불충분할 때 유효가 주어진다. 또한 누르기 15초 내지 20초 미만도 유효가 선언된다.

① 한 선수가 상대를 제압하면서 기술을 걸어 메쳤으나 등이 자리에 닿은 상태, 기세, 탄력 ,속도 중에서 두 가지 요소가 부족할 때

② 누르기에서 15초 이상 20초 미만 동안 누르고 있을 때

③ 상대 선수가 금지사항을 범하여 "주의" 처벌을 받을 때 (반대측 선수가 "유효"를 득점한것으로 인정)

 

* 유효 득점을 여러 번 얻었다 하더라도 그 합계는 절반 득점 하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절반 두 개는 합해서 한판이 되지만 유효는 아무리 많아도 절반이 되지 않습니다.

 

★ 효과(Koka)

 

① 한 선수가 기술을 걸어 상당한 기세와 탄력, 속도로 상대를 메쳤으나 한쪽어깨, 대퇴부 또는 엉덩이가 자리에 닿았을 때

② 누르기에서 10초이상 15초미만 동안 누르고 있을 때

③ 상대 선수가 금지사항을 범하여 "지도" 처벌을 받을 때 (반대측 선수가 "효과"를 득점한것으로 인정)

 

* 효과 득점을 여러 번 얻었다 하더라도 그 합계는 유효 득점 하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다음은 벌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벌칙을 큰 순서대로 배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칙패 > 경고 > 주의 > 지도

 

▶반칙패(Hansoku-make)

 

허벅다리걸기, 허리튀기, 허리후리기 등과 같은 기술로 공격할 때 몸을 앞으로 숙이면서 머리가 먼저 매트에 닿을 때 반칙패다.

 

▶경고(Keikoku)

 

고의로 상대를 밀어내거나 어떤 이유에서라도 장외로 나가면 경고를 받는다

 

 

▶주의(Chui)

 

발이 상대방 얼굴에 닿거나 기술을 걸려고 상대를 끌어 당기면서 눕는 일은 주의를 받는다.

 

 

▶지도(Shido)

 

공격을 하지 않고 극단적인 방어태세를 취할 때

 

** 그렇다면 공격으로 인정하는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① 상대 선수를 메쳤으나 앞으로 넘어졌거나. 무릎. 팔꿈치, 또는 손을 짚었을 때

② 누르기에서 9초까지만 누르고 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