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뉴스

다비치 강민경 굴욕, 애프터스쿨 유이 굴욕 ~ 그게 뭔 굴욕이야? 장난이지?

온 독서논술 2009. 12. 13. 10:18

다비치 강민경은 KBS 2TV '스타골든벨'에서 출연자 중 가장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로 선정되는 굴욕을 당했습니다.

 

또한 애프터스쿨 유이는 ‘우리 결혼했어요’(우결) 부부운동회에서 체고의 자존심을 걸고 철봉 매달리기와 철봉싸움에 도전했지만 황정음에게 지는 굴욕을 당했습니다.

또한 유이는 남편들의 게임을 응원하기 위해 가인과 함께 카라의 ‘미스터’ 귀여운 엉덩이 춤을 췄지만, 깜찍한 황정음과 이성민의 토끼애교에 뒤지고 말아 또 한 차례의 굴욕을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것은 장난이지 진짜 굴욕은 아니지요. 굴욕과 관련된 어휘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굴욕[屈辱]은 남에게 억눌리어 업신여김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요즘 네티즌들은 연예인들의 우스꽝스러운 모습이나 민망한 모습을 포착해 과장하여 굴욕이라고 합니다. 주로 소화할 수 없는 패션으로 부담스러운 모습 등을 했을 때 씁니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굴욕 사건에는 다음과 같은 일들이 있습니다.

 

㉠ 카노사의 굴욕[Canossa의 屈辱] - 1077년에 신성 로마 제국 황제 하인리히 사세가 카노사에 있던 교황 그레고리우스 칠세를 방문하여 파문을 취소하여 줄 것을 간청하기 위해 성(城) 앞에서 사흘 동안 빈 사건을 말합니다. 당시 가톨릭교회와 교황의 권력이 얼마나 강했는가를 보여주는 일로도 유명합니다.

 

㉡ 삼전도의 굴욕 - 1636년 인조 14년 병자호란 당시 남한산성에서 항전하던 인조가 결국 1637년 1월 30일 삼전도로 나아가 청 태종 앞에 무릎을 꿇고 항복을 한 일을 말합니다. 그 후 대한제국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는 청의 간섭을 받아야 했습니다.

 

치욕[恥辱]은 수치와 모욕을 아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여기서 수치[羞恥]란 부끄러움을 말하고, 모욕[侮辱]은 깔보고 욕되게 함을 말합니다.

 

특히 법률적으로 모욕죄도 있습니다.

 

모욕죄란 공연히 사람을 모욕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를 말합니다. 1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6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형법 제311조).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인식할 수 있는 상태에서 언어·서면·거동(침을 뱉거나 뺨을 때리는 행위) 등으로 사람의 인격을 경멸한 경우 처벌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명예훼손죄가 사실을 적시하는 데 비해 모욕죄는 사실을 적시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모욕죄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 법정모욕죄[法廷侮辱罪] - 법원의 규칙과 명령에 대해서 무시나 불복종을 하거나 폭언, 폭행, 소란 따위로 법정의 질서를 어지럽혀 법원의 직무 집행을 방해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를 말합니다. 법원모욕죄[法院侮辱罪]라도고 합니다.

 

㉡ 국회의장모욕죄[國會議場侮辱罪] - 국회의 심의를 방해하거나 위협할 목적으로 국회 의장이나 그 부근에서 모욕적인 행동을 하여 국회의 권위를 해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를 말합니다. 다른말로 의회모욕죄[議會侮辱罪]라고도 합니다.

 

㉢ 사이버 모욕죄 (Cyber 侮辱罪) -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을 모욕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를 말합니다.

 

강포지욕[强暴之辱]은 강포한 행위(行爲)로 하는 모욕(侮辱)을 말합니다. 즉 몹시 우악스럽고 사나운 행패나 모욕을 말합니다.

 

경모[輕侮]는 남을 하잘것없이 보아 모욕(侮辱)하거나 업신여기는 것입니다.

경욕[輕辱]도 업신여겨 모욕(侮辱)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능멸[凌蔑/陵蔑]은 업신여기어 깔보는 것으로, 능답[陵踏] 또는 능모[凌侮]라고도 합니다.

 

경멸[輕蔑]도 역시 깔보아 업신여기는 것을 말합니다.

 

멸시[蔑視]는 업신여기거나 하찮게 여겨 깔보는 것을 말합니다.

 

냉소[冷笑]는 쌀쌀한 태도(態度)로 비웃는 것을 말합니다.

 

다 좋지 않은 말입니다. 그런 일을 당하지도, 하지도 말아야겠습니다.